eXERD SAM Edition V1.0 릴리즈 노트

eXERD 제품의 업데이트 내역입니다. 최신 내용은 https://www.exerd.com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Version 1.0.17 - 2024.03.15

☆ 개선된 내용
  1. 데이터베이스 연결 설정 및 포워드 엔지니어링, Oracle, Tibero 리버스 엔지니어링 시 이전보다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.

Version 1.0.16 - 2024.02.16

☆ 수정된 내용
  1. 저장소에 등록된 문서에서 새로운 다이어그램을 추가 후 타 문서에서 관계를 포함한 테이블을 복사 붙여넣기가 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2. eXERD SAM 환경설정 > 저장소에 등록된 jar 파일 경로와 실제 jar 파일의 경로가 일치하지 않았을 때 저장소 환경설정을 사용할 수 없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☆ 개선된 내용
  1. 템플릿 또는 XScript에서 사용자 정의 속성을 가져오거나 설정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.
  2. 대량의 테이블이 있을 때, 외래키 생성 시 부모 식별 키를 탐색하는 다이얼로그에서 식별 키 검색 시 이전보다 속도 향상이 되었습니다.
  3. 원본 테이블이 삭제된 참조 테이블이 있을 때, 문제가 있는 참조테이블을 사용하는 기능이 있을 시 오류 메세지를 출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.

Version 1.0.15 - 2023.12.28

☆ 수정된 내용
  1. 테이블 복사 / 붙여넣기 시 오류가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Version 1.0.14 - 2023.12.20

☆ 수정된 내용
  1. Oracle의 테이블 속성창 또는 DDL 미리보기에서 일부 속성을 수정할 수 없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2. 타 업무영역에 참조 테이블로 사용 중인 테이블을 삭제한 후 원본 테이블을 삭제한 업무영역만 변경 제출했을 때 문맥을 계산할 수 없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  • 삭제된 테이블을 참조 테이블로 사용 중인 타 업무영역의 다이어그램이나 삭제된 테이블을 부모 테이블로 외래키를 생성했을 경우 아래와 같이 표기됩니다.
    • 삭제된 테이블을 참조하는 테이블 및 외래키를 일괄 검색 및 삭제할 수 있도록 모델 검토 기능을 제공합니다.
  3. 데이터베이스 > 테이블스페이스 속성창에서 테이블 스페이스를 삭제 시 테이블의 "인덱스 기본 테이블 스페이스"로 지정되어 있을 때 초기화가 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☆ 개선된 내용
  1. Oracle DBMS에서 컬럼의 데이터 타입을 LOB(BLOB, CLOB)으로 지정 시 테이블 스페이스를 지정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.

Version 1.0.13 - 2023.10.27

☆ 수정된 내용
  1. 템플릿 내보내기 및 XScript에서 제약사항 및 인덱스의 컬럼을 가져올 시 순서가 맞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2. 템플릿에서 제공되는 일부 정의서에서 HTML 문법 오류를 포함하고 있어 HTML 경고를 표출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3. 외래키 중에서 연결된 부모 테이블의 기본키를 찾을 수 없는 경우 오류 메세지가 띄워져 DDL을 생성하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☆ 개선된 내용
  1. 템플릿에서 사용하는 키워드 중 "업무영역"과 "다이어그램"을 추가하여 업무영역 단위로 테이블 정의서를 만들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.
    • 해당 기능의 사용법은 템플릿의 컨텐츠 어시스트를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
  2. 모델 뷰에서 다이어그램 하위의 테이블에 대해 논리/물리 모드에 따라 보여지는 테이블의 이름을 기준으로 정렬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.

Version 1.0.12 - 2023.09.26

☆ 수정된 내용
  1. 저장소에서 문서를 삭제할 시 인덱스에 소속된 컬럼들의 정보가 소속된 문서와 무관하게 모두 삭제되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.
  2. PostgreSQL 리버스엔지니어링 시 사용자가 pg_authid 권한이 없을 경우 진행이 되지 않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.

Version 1.0.11 - 2023.09.18

☆ 수정된 내용
  1. 저장소를 사용하던 도중 오류 발생 시 에러 로그에 오류 메세지를 남기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2. 모델 뷰를 통해 다수의 테이블을 완전히 삭제 시 관계선에 관련된 정보가 모두 삭제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☆ 개선된 내용
  1. XScript를 통해 컬럼을 추가 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. 해당 컬럼은 물리명, 논리명, 주석과 같은 간단한 속성에 대해 수정이 가능하며, 로그성 컬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
    var table = select(function(it) {
    	return it.get("type") == "table" && it.get("physical-name") == "table1"
    });
    
    var column = newColumn("컬럼의 논리 이름", table);
    column.set("physical-name", "col1");
    
    log(column.get("logical-name"));		
    				
  2. 하나의 테이블에서 재귀적으로 관계를 설정 시 부모 컬럼과 자식 컬럼을 동일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.
  3. 각 DBMS 별 모델의 물리 명 최대 길이를 "eXERD - eXERD 환경 설정 - eXERD - 명명 규칙 - 물리명 길이 설정" 에서 설정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.
    - 해당 설정은 각 모델에 자동으로 생성되는 물리명과 모델 검사에 영향을 줍니다.
    물리명 길이 설정에 대한 환경설정 그림

Version 1.0.10 - 2023.07.28

☆ 수정된 내용
  1. Eclipse 2022-12 이후 버전에서 컬럼의 컨텐츠 어시스트를 통해 논리 및 물리 이름의 설명, 도메인의 설명이 나오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2. 문서 정책 중에 합성어를 위한 논리 이름의 구분자로 공백(space)을 입력할 수 없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☆ 개선된 내용
  1. 사용자에게 도메인 정의 파일 및 용어 정의 파일에 대한 MODIFY 권한이 없는 경우, 저장소와 동기화 시 최신 도메인 및 용어 정의 파일을 가져올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.

Version 1.0.9 - 2023.06.30

☆ 수정된 내용
  1. Tibero DBMS에서 외래키의 DeleteRule 속성을 지정하지 않아도 DDL 미리보기에서 ON DELETE NONE 구문이 출력되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.
  2. Tibero DBMS에서 인덱스의 기본 테이블 스페이스를 지정했을 때 DDL 미리보기에서 별도로 테이블 스페이스를 지정하지 않은 인덱스에 기본 테이블 스페이스가 설정되지 않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.
  3. 포워드 엔지니어링의 옵션 설정을 새롭게 추가 시 기존의 이름과 중복된 이름으로 등록할 수 있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.
☆ 개선된 내용
  1. Oracle 포워드 엔지니어링 위저드가 이전보다 빠른 속도로 열리도록 개선되었습니다.
  2. 바커 표기법 선택 시 자식 테이블에 연결된 관계선이 식별 관계라면 UID Bar(|)를 표기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.
  3. 테이블 다이어그램에 마우스를 올릴 시 테이블의 주석에 대한 ToolTip이 일정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.

Version 1.0.8 - 2023.06.02

☆ 수정된 내용
  1. 테이블 속성 창 > 관계 탭에서 외래키를 추가하기 위해 부모 테이블을 선택하는 다이얼로그에서 테이블 이름이 검색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2. Tibero DBMS에서 외래키의 Delete Rule을 지정하지 않았음에도 DDL로 표기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☆ 개선된 내용
  1. XScript에서 테이블의 속성 중 인덱스의 기본 테이블스페이스를 얻어오거나 지정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.
    • (1) 등록되지 않은 도메인 - INFO
      컬럼에 사용한 도메인이 연결된 도메인 정의 파일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지 검사합니다.
    - 예시) table.get("index-default-table-space") / table.set("index-default-table-space", "TABLESPACE1")

Version 1.0.7 - 2023.05.17

☆ 수정된 내용
  1. Oracle에서 컬럼을 리버스 엔지니어링 시 "스트림이 종료되었습니다" 라며 리버스 엔지니어링이 진행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Version 1.0.6 - 2023.05.12

☆ 수정된 내용
  1. Oracle 12.2 이전 버전에서 리버스 엔지니어링이 정상 동작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Version 1.0.5 - 2023.04.28

☆ 새로운 내용
  1. eXERD 3과 eXERD SAM을 동시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eXERD SAM의 퍼스펙티브, 메뉴는 eXERD에서 eXERD SAM으로 변경되었으며 검토, 썸네일, 모델 뷰의 이름 뒤에 (eXERD SAM)으로 표기됩니다.
    • 작업환경 변경으로 인해 사용하시던 eXERD SAM은 삭제해주신 후 새롭게 설치 부탁드립니다.
  2. Tibero 7을 지원합니다.
☆ 개선된 내용
  1. PostgreSQL 관련 도움말을 최신화 했습니다.
  2. eXERD 3 파일을 eXERD SAM 파일로 마이그레이션 시 물리속성을 포함하여 전환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.
  3. 메타 솔루션과 연동 시 XScript를 활용하여 메타데이터의 용어 및 도메인 목록을 가져올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.
  4. PostgreSQL에서 부모 컬럼이 Serial 데이터타입일 때 자식 컬럼의 데이터 타입을 Serial 유사 데이터 타입으로 자동 지정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.
  5. 용어, 도메인 정의와 관련된 모델 검사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.
    • (1) 등록되지 않은 도메인 - INFO
      컬럼에 사용한 도메인이 연결된 도메인 정의 파일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지 검사합니다.
    • (2) 등록되지 않은 용어 - INFO
      컬럼에 사용한 논리 이름이 연결된 용어 정의 파일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지 검사합니다.
    • (3) 표준 데이터 준수 사항 위반 검사 - ERROR
      메타 솔루션과 연동되어 있을 때, 컬럼의 논리 이름을 기준으로 도메인이 메타 솔루션에서 제공한 도메인과 일치하지 않은지 검사합니다.(합성어는 적용되지 않습니다)
☆ 수정된 내용
  1. eXERD SAM 환경설정 > 저장소 에서 연결 확인 시 오류가 발생했을 때 오류를 에러 뷰에 표기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.
  2. Tibero 리버스 엔지니어링 시 물리 속성 deleteRule 값을 가져오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3. Tibero 리버스 엔지니어링 시 다른 스키마에 있는 동일한 이름을 가진 테이블의 컬럼을 포함하여 테이블을 구성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4. Tibero 리버스 엔지니어링 시 주석 옵션이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5. 명명규칙 중 PK 제약사항의 물리이름 규칙을 변경 시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6. Tibero 저장소에서 1000자 이상인 컬럼을 간헐적으로 불러올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7.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4.1에서 저장소 문서 제출 시 문맥 계산에 실패했습니다 라는 오류가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8. 용어 정의 파일에 용어가 등록되어 있음에도 간헐적으로 컬럼의 콘텐트 어시스트에서 보이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9. 타 ERD에서 자식 테이블만 복사 후 붙여넣기 시 외래키가 남아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10. Oracle 리버스 엔지니어링 시 주석 옵션이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Version 1.0.4 - 2023.02.03

☆ 새로운 내용
  1. PostgreSQL 9.0 ~ 14.0로 확장 지원 합니다.
    • PostgreSQL에서 부모 컬럼의 데이터 타입으로 SERIAL 타입으로 설정 시 자식 컬럼에 SERIAL 유사 데이터 타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모델 검사 시 도메인의 데이터 타입과 컬럼의 데이터 타입이 SERIAL 또는 SERIAL 유사 데이터 타입으로 설정되어 있을 때 데이터 타입 재정의로 간주하지 않습니다.
☆ 개선된 내용
  1. 연결 정보 설정, 포워드 / 리버스 엔지니어링에서 데이터베이스 연결에 필요한 JDBC 드라이버와 부가 라이브러리를 같이 등록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.
☆ 수정된 내용
  1. 저장소에 외래키의 DeleteRule 속성이 저장되지 않아 체크아웃 및 업무영역 최신화 등 가져오기 시 deleteRule이 속성 값이 없어지던 오류 수정되었습니다.
    • 오류 수정으로 인해 배포버전(1.0.4)에서 저장소에 변경내용 제출 후 1.0.3 이하의 버전에서 문서 및 업무영역 최신화 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최신 버전 업데이트 시 반드시 저장소 구성원 모두 업데이트를 해주시기 바랍니다.
  2. 속성 중 숫자를 입력하는 경우 소숫점을 입력할 수 없었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.
  3. Eclipse 2022-12 버전에서 컨텐트 어시스트가 동작하지 않던 오류 수정되었습니다.

Version 1.0.3 - 2022.10.28

☆ 개선된 내용
  1. 다수의 스키마를 사용한 모델링 시 포워드 엔지니어링 또는 DDL 미리보기에서 소유자 표기 옵션과 관련 없이 항상 모델에 대한 소유주 명이 표기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.
    • 포워드 엔지니어링 대상 모델에 스키마가 포함되어 있으며, 스키마 생성 및 스키마 삭제 DDL 생성 옵션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 반드시 소유주 명을 표기
    • 포워드 엔지니어링 대상 모델 중 테이블, 시퀀스, 뷰, 펑션, 프로시저 등의 소속된 스키마가 여러 개인 경우 반드시 소유주 명을 표기
    • 외래키 제약사항 생성 옵션이 설정되어 있고, 외래키가 소속된 테이블과 연결된 기본키가 소속된 테이블의 스키마가 다른 경우 반드시 소유주 명을 표기
  2. eXERD 라이선스 만료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.
    • 라이선스 만료 시 읽기 전용 모드로 변경
    • 읽기 전용 모드로 파일이 열릴 시 모델 수정이 불가능하며 일부 기능(포워드 엔지니어링, 리버스 엔지니어링, 모델 검사, XScript 등) 사용 불가

Version 1.0.2 - 2022.09.06

☆ 새로운 내용
  1. Oracle 지원 버전 범위를 9i ~ 12c에서 9i ~ 21c로 확장 지원합니다.
  2. Tibero 4 ~ 6 지원합니다.
☆ 개선된 내용
  1. 모델 뷰에서 업무영역의 속성 창 또는 해당 업무영역 아래에 있는 펑션 / 뷰 / 프로시져 / 시퀀스의 속성창을 띄울 시 같은 업무영역에 속한 모델들을 볼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.
  2. 모델 수정 후 저장소에서 업무영역 최신화 또는 최신 문서 가져오기 완료 전에 저장소에 있는 내용으로 로컬에 덮어씌워짐을 알려주는 확인 팝업창이 추가되었습니다.
☆ 수정된 내용
  1. 노트의 내용에 Tab이 포함된 경우 노트의 전체 크기가 잘못 계산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2. 물리모드로 설정 후 에디터를 재시작 시 에디터의 내용이 나오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3. xrd파일에 논리명, 물리명이 공백인 용어가 있는 용어정의 파일과 연결 후 컨텐츠 어시스트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4. 열려있지 않은 다이어그램을 새로 열기 위해 모델뷰에서 더블 클릭 시 다이어그램 목록에 추가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Version 1.0.1 - 2022.01.24

☆ 개선된 내용
  1. 용어 정의 선택 메뉴와 도메인 정의 선택 메뉴가 하나의 메뉴로 합쳐졌습니다.

Version 1.0.0 - 2022.01.27

☆ 개선된 내용
  1. Apple Silicon을 지원합니다.
☆ 수정된 내용
  1. 간헐적으로 업무영역 변경 제출한 후에 해당 업무영역에 대해 버전 갱신을 수행할 시 수정됨으로 표기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  2. 테이블을 복사한 후 다른 도구(엑셀, 파워포인트 등)에 붙여넣었을 때 널허용 값이 반대로 입력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